전문가들의 구체적인 6.25의 분석..06편. 6마지막편

06편.            (마지막편)



3. 한편 이승만이 정치, 경제 위기의 구렁텅이에서 자신을 구할 수 있는 단 하나의 길은 전쟁뿐이었다. 이것은 물론 미국의 개입을 전제로 한 것이었다. 또한 미국도 당시 한반도를 소련과 직접 충돌하지 않고 소련의 침략성과 야만성을 떠들어댈 수 있는, 그리고 자유를 수호하는 자신의 의지를 뽐낼 수 있는 힘있는 실험무대를 만들 수 있었다.

4. 미국은 자신들의 계획에 유엔을 이용하기로 하였다. 미국은 북한이 먼저 무장공격을 개시했다는 허위선전을 퍼뜨려 유엔이 북한을 침략자로 규정하게 하고, 북한의 침략에서 남한을 지키기 위해 유엔군의 옷을 갈아입은 미군을 파견하기로 하였다.
이에 따라
미국무성은 북한의 무장공격을 제소할 결의안 초안을 미리 작성하였으며, 북한의 침략을 남한에서 직접 목격하였다고 증명해 줄 공식 기구로서 유엔한국위원단 안에 군사감시단을 두기로 하였다.

5.
한편 미국은 자신들이 한국에 이해관계가 없으며 따라서 한국에서 전쟁을 일으킬 리 없다는 인상을 세계에 퍼뜨리기 위해 이른바 애치슨라인을 발표하여 남한을 미국의 방위선밖에 둔다고 공표하였다. 이와 함께 이승만정부에 대해서도 더 이상 북진에 대해 떠들지 말도록 명령하였다.

그리하여 이승만정부는 기자들이 ≪조용한 나라≫라고 풍자한 것처럼 침묵으로 들어갔다.

6. 미국은 이승만의 5․30총선에서의 패배와
또한 당시 소련이 중국의 유엔가입문제를 둘러싸고 퇴장해버리고 없는 상태를 고려하여 6월 말 경 작전을 개시하기로 하고, 덜레스를 파견하여 이승만에게 언질을 주는 한편 동경에서 국방장관 존슨, 합참의장 브래들리, 그리고 태평양 사령관 맥아더와 모든 절차를 마지막으로 검토하도록 하였다.

이 계획에 따라
6월 25일 몇몇 지역에서 이승만이 공격함으로써 북한측이 강력한 반격의 포문을 열게 하였다.

7. 한편 북한도 전쟁을 피할 의사는 없었다. 당시 미국과 이승만의 태도로 보아 평화통일은 거의 불가능한 상황이었다. 그리하여 북한도 다가올 전쟁에 대비해 군사력을 증강시키고 있었다.

북한은 군사력에 따른 통일을 침략자에 대한 응징으로 여겨 그것을 정당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었다.

따라서 이승만의 공격이 있었을 때 북한은 강력한 반격을 개시하였다. 아마도 당시
북한은 서울만 점령하면 후방에서 대규모 민중봉기가 일어나 이승만정권은 곧 무너지고 서울에서는 미국이 개입하기 전에 남북협상파와 함께 이승만과 한민당만을 제외한 통일전선을 결성함으로써 통일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그러나 북한의 이러한 의도는
빗나가고 말았다. 민중봉기는 일어나지 않았고 대신에 미국의 신속한 개입이 이루어졌다. 그리하여 북한은 미국과 힘겨운 전쟁을 치루지 않으면 안되었다.

8. 한편 미국으로서는 북한이 먼저 도발했다는 것만으로는 모자랐다 그것으로는 반공선전의 목소리를 높 일 수는 있었지만 북한에게 침략자라는 낙인까지 찍기는 어려웠다.

그리하여 미국은 계획된 후퇴를 감행하여 이승만군대가 전쟁에서 지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줌으로써 북한을 침략자로 규정하고 자신ㅡ은세계평화를 수호하는 유엔군의 일원으로서 전쟁에 개입할 수 있었다.

9. 이 모든 계획에 따라 미군의 개입은 매우 빠르게 이루어졌으며 따라서 전쟁은 미국과 우리민중의 전면대결의 양상을 띄게 되었다. 이상에서 살펴본 것처럼 미국은 매우 주돔녀밀하고 또한 신속하게 한국전쟁에 개입하였다. 한국전쟁은 그것이 바로 남북의 대결로 그치는

 문제였다. 왜냐하면 이 전쟁은 두 국가 사이의 전쟁이 아니라 일시로 갈라진 한국인 사이에 일어난 것이기 때문이다. 1960년대 미국의 남북전쟁이 흑인노예를 둘러싼 남부농장주와 북부자본가 사이의 내전이었던 것처럼 한국전쟁도 최초에는 매판자본가와 악덕지주를 대변하는 정권과 대다수 민중의 의지를 대변하는 정권의 내전이었다. 그런데 여기에 미국이 개입하였다. 이것은 다음과 같이 비유될 수 있다. 미국대통령 링컨이 남부의 패잔병을 소탕하고 있을 때 만약 어느 외국군대가 갑자기 뛰어들어와 버어지니아주를 점령하고 그러한 행위는 버어지니아를 군사적으로 중립시켜 미국대륙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9. 미국국민은 이것을 미국의 국내문제에 대한 도리에 어긋난

 개입이라고 생각하지 않겠는가? 미국 국민은 이것을 미국영토를 무력으로 점령하는 행위라고 생각하지 미국인은 분명 ≪예스(yes)≫라고 대답할 것이다.

우리 역시 같은 대답을 내릴 수밖에 없다. 필자는 이미 앞에서 한국전쟁의 기원에 관한 문제는 누가 먼저 총을 쏘았느냐에 초점을 맞추어서는 안된다고 썼다. 앞에서 객관적 상황에 서서 한 가지 가설을
세워보았지만 사실 누가 먼저 총을 쏘았느냐 하는 문제를 뚜렷이 증명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것이 남침이든, 또는 북침이든 간에 말이다. 하지만 이는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 문제는 한국전쟁이 누가, 어떠한 이유로 어떻게 전면전쟁으로 만들었는가 하는 점이다. 이미 살펴본대로 한국전쟁은 미국이 완전한 국제전쟁으로 만들었다. 따라서 미국은 국내전쟁에 부당하게 개입한 침략자라는 비난에서 벗어나기 어려울 것이다.

이사///(~


덧글

  • 엑셀리온 2021/07/31 19:39 # 답글

    한편 이승만이 정치, 경제 위기의 구렁텅이에서 자신을 구할 수 있는 단 하나의 길은 전쟁뿐이었다. 이것은 물론 미국의 개입을 전제로 한 것이었다. 또한 미국도 당시 한반도를 소련과 직접 충돌하지 않고 소련의 침략성과 야만성을 떠들어댈 수 있는, 그리고 자유를 수호하는 자신의 의지를 뽐낼 수 있는 힘있는 실험무대를 만들 수 있었다

    --> 이런 식이면 고구려는 당나라가 자신들을 침략하게 만들어 왕이 자신을 구할 수 있는 단 하나의 길이었다는 해석도 가능하겠네요.

    신라도 마찬가지로 김유신 김춘추는 자신들의 권력을 강화하는 건 당나라가 침략해오는 것일 뿐이라는 해석이 가능...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