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 역사,장문}.동북항일군



                      항련에 사용되는 완장


동북항일연군이 성립된 후, 일본 침략자들을 강력하게 타격하여, 침략자의 후방을 흔들었고, 일본 침략자들은 부득이하게 많은 부대를 집결시켜 다시 한번 미친 듯이 '토벌'을 하여 '삼년 치안 숙정 계획'을 실시하였고, 게다가 항일 연합군과 상급당 조직의 연락이 끊기고, 지방당 조직이 파멸적으로 파괴되어, 산에서 밀영 피해가 발생하였고, 식량, 약품, 소금 등이 완전히 끊어져 많은 중역들이 희생되었다.

1939년부터 1940년까지 동북항일연군의 게릴라전은 극도로 고된 투쟁 단계로 접어들었다.그러나 동북항일연군의 의지는 꺾이지 않고 항련부대를 축소해 소형 게릴라전을 벌이며 일부 정력과 골간을 보존하고 소련에 들어가 훈련을 시켰다.소련의 정훈 기간 동안 국내 항련 게릴라 지역에 소부대를 침투시켜 게릴라전을 벌인 뒤 1945년 8월까지 소련군에 협조해 다시 동북쪽으로 진입한 것은 동북 해방 투쟁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중국 공산당은 동북항일연군의 고투(苦鬪)를 높이 평가했고, 1938년 11월 중국 공산당이 확대한 6기 6중전회는 동북동포들에게 보낸 전문에서 동북항일군대를 "빙천설지에서 적주周과 7년 넘게 싸워온 고생을 두려워하지 않는 모범"이라고 칭송했다.

1948년 1월 1일 중공중앙동북국은 동북항일연군의 역사적 공적을 표창하고 동북항일연군의 용감한 투쟁을 "중국공산당의 영광스러운 역사의 일부분"이라고 칭송하는 결정을 내렸다.1949년 5월 중국공산당은 동북국에 보낸 전문에서 이 같은 영광스러운 투쟁의 역사는 당의 인정과 존중을 받아야 한다며 항련투쟁의 영광을 다시 한번 지적했다



동북항일연군이 일본군의 열차를 폭파하다.



                     동북항일연군기

동북항일연군은 중국공산당이 이끄는 항일대오이며, 1936년 이후 중앙홍군장정(中央紅軍長征)으로 인해 동북항련(東北抗聯)은 당 중앙과 연락이 두절되고, 국민당 정부의 단 한 방의 지원도 받지 못한 채 외톨이로 남아 있다.남만서정(南滿西征)이 관내에 들어오지 못했고, 1937년 12월 북만성위가 소련의 원조를 얻어내기 위해 조상지(趙尙志) 등 항련 고위 장성 3명을 소련에 파견한 뒤 1년 반 동안 소련에 갇혀 있다가 항련 정예 기병부대가 소련에 무장해제당해 중국 신장으로 후송되면서 동북항련에 큰 피해를 입혔다.

동북의 당 조직은 시종일관 나등현이 이끄는 만주성 위원회가 정한 노선을 따라 항일 투쟁을 전개하였다.당시 공산국제주재 중공 대표였던 왕밍은 동북항련에 잘못된 우경 노선을 지적하는 편지를 보내 동북항련 당내의 이견을 좁혔다.이런 문제를 해결해야 할 때 조상지, 펑중윈, 저우바오 등은 소련 측을 통해 편지를 찾아 전달하고, 신문 등재를 통해 연락해도 공산국가의 중공 대표를 찾을 수 없었다.

소련은 소련이 노먼햄 전투에서 일본군을 견제하고 정보를 수집하는 항련을 지지하기 시작했다.그러나 당 중앙과 연결되지 않고 마오쩌둥의 '항일 게릴라전 전략문제'와 '논지구전'이라는 두 문장만 항일투쟁에 대한 지침으로 삼았다.

소련이 소련군에 항련을 병합하려 할 때, 저우바오중(周保中), 리자오린(李祖麟), 펑중윈(彭中雲) 등 항련(抗聯)당의 지도자들은 중국 공산당의 군대에 대한 지도력을 버리지 않고 이 부대를 확고히 장악하였다.소련군을 따라 동북으로 돌아와 일본 관동군을 섬멸하자 관내 당 중앙과 신속히 연계해 항련부대를 당 중앙의 품으로 끌어안았다.

동북항일연군 중에는 조선인들도 적지 않다.전후 소련의 도움으로 조선노동당을 만들었다.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1세대 지도자(김일성,최용건)는 동북항일연군 중층 장교들이 많다.

전몰장령 표ㅂ ㅌ

동북항일연군[항전 시기 동북항일무장]







덧글

댓글 입력 영역